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위니아 프라우드 냉장고 고장 에러코드7 일시적 해결책

 

안녕하세요. 저는 위니아 프라우드 냉장고를 사용하고 있어요. 신혼가전으로 2015년도에 구매했고, 최근까지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갑자기 고장이 나서 수리를 받게 되었어요. 

 

 

문제발견 - 에러코드7 발생 

어느날 저녁 티비를 보고 있는데 갑자기 주방쪽에서 삐삐- 거리는 소리가 굉장히 크게 들렸어요. 시간이 꽤 늦은 터라 티비소리말고는 고요한 시각이었는데 처음 듣는 기계음에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주방으로 가보니 프라우드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더군요. 자세히 보니 프라우드 냉장고 앞에 있는 온도표시창에 숫자 7이 뜨고, 에러발생을 알리는 소음이 나는 것이었어요. 일반적으로 가전제품에는 에러코드라는 것이 있어 에러가 나거나 고장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숫자 또는 알파벳으로 된 에러코드를 표시하여 알려줍니다. 

위니아냉장고에서 에러코드가 발생한 건 처음이라 당황했고, 저녁시간이었지만 고객센터에 연락을 했는데요. 고객센터는 24시 통화가 가능한게 아니라서 통화 연결이 안되더라구요. 할수없이 믿을 건 검색창! 인터넷 검색을 통해 위니아 냉장고 에러코드를 검색해 비슷한 증상을 겪었던 분들의 노하우를 찾아보았어요. 

임시 해결책은 바로 전원차단입니다. 전원코드를 뽑아서 전원을 내렸다가 다시 연결하면 에러코드가 사라진다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저희집은 냉장고가 빌트인처럼 생긴 냉장고 자리에 들어가 있어서 전원코드를 뽑으려면 위니아프라우드냉장고를 움직여야합니다. 제가 사용했던 프라우드 냉장고는 용량이 시중 판매되는 가정용 중에 가장 큰 제품이라 쉽게 움직일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할 수없이 두꺼비집을 이용해 전원을 차단했다가 몇분후 다시 전원을 켰습니다. 

다행이도 전원차단 후 다시 연결을 하니 에러코드와 소음은 사라졌어요. 에러상태를 알리는 소음이 굉장히 큰 편이었기때문에 소음만 사라져도 조금은 마음에 안정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냉장고 안의 온도를 보니 냉장실 온도가 18도로 정상작동이 안되는 상황이더라구요. 냉장실에 있던 반찬, 유제품들이 상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 다음날 바로 as신청을 했고, 수리를 받았습니다. 

 

 

에러코드 7은 위니아냉장고 안쪽에 얼음이 얼어 센서가 작동을 하지 않는 상태로, 단순히 얼음을 깨부수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센서 고장일 경우에는 수리비용이 꽤 많이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집에 수리오셨던 기사님께서 친절하게 얼음을 모두 제거해주고 가셨고, 그 후 일주일안에 같은 에러코드가 발생해서 다시 수리를 여러번 받게 되었지만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기때문에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었어요.

그후에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때는 전원차단으로 일시적으로 해결했고, 반복해서 수리를 맡겼습니다. 저처럼 당장 소음과 에러코드를 해결할때는 전원을 차단해보시구요. 냉장실 야채칸을 꺼내고 그 안에 있는 얼음을 직접 제거해보신 후 정상 작동이 되는지 지켜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식으로 수리기사님이 오셔서 해결해주실 문제이기에 에러코드가 뜬다면  당연히 praud 고객센터를 통해 위니아 기사님의 AS를 받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