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대처법, 먹는 약 & 음식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먹는 약 & 음식

 

지난주 주말 저녁에 야식으로 불쪽을 시켜먹었어요. 불쪽은 불타는 쪽갈비?의 줄임말로 매운맛의 쪽갈비입니다. 평소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데 그래도 위가 튼튼한 편이라서 매운 음식 먹고 탈이 난적은 한 번도 없었어요. 그래서 이번에도 맵긴 하지만 맛있었고, 참을만해서 불쪽을 맛있게 먹었습니다. 

문제는 그날 한번만 먹으면 괜찮았을지도 모르는데, 다음날 남았던 불쪽을 데워서 또 먹었어요. 그리고 그다음 날 엄청난 고통이 시작되었습니다. 

매운 거 먹고 보통은 화장실 가서 굉장히 괴롭죠? 저는 그런 증상은 아니었고, 윗배가 아프면서 속이 엄청 쓰린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하루에 두 번 정도의 설사, 괜찮았다가 다시 시작되는 복통으로 하루 종일 아팠습니다.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대처법을 검색해보니 속쓰릴때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들이 있더라구요. 대표적으로 우유나 자극적인 음식은 먹으면 안되고, 식사는 죽을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운 거 먹고 속 쓰릴 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가 있더라구요. 

토마토의 효능 중에서 위의 부담을 가볍게 하는게 있어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자극성이 적고 영양가가 우수해서 환자들에게 음료 선물로도 토마토 주스가 좋다고 해요. 

 

 

얼마나 아팠는지 약사러 간 김에 토마토도 사오고, 죽도 배달시켜서 먹으며 주말 내내 집에서 요양을 해야 했어요. 마트에서 사 온 토마토는 겉으로는 잘 익은 듯 보였는데 잘라보니 단맛이 아직은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도 위의 부담을 줄이고, 자극이 없는 음식이라고 하니 하루에 두 번씩 이틀 동안 토마토를 간식으로 먹었어요. 

 

 

그리고 식사는 죽으로 배고픔을 달래는 정도로만 먹었고, 속쓰림이 심해서 약도 먹었어요. 트리겔 정이라는 이 약이 속 쓰림, 위의 통증, 위산과다, 체했을 때 먹는 약인데 약국에서 약사님께 여쭈어보니 매운 거 먹고 속 쓰릴 때 먹는 약이라고 하시더라구요. 20정으로 꽤 많이 들어있지만 가격이 7000원이나 하는 비싼 약이었어요. 

원래 약먹는 걸 좋아하지 않아서 조금 아플 땐 참고 버티는 편인데 매운 거 먹고 속이 얼마나 쓰렸는지.. 약을 자진해서 먹었답니다. 

 

 

매운 거 먹고 배 아플 때 대처법은 자극적인 음식 대신 부담이 없는 죽으로 식사를 대신하기, 심할 경우 약 챙겨 먹기, 그리고 토마토 등의 위에 부담 없는 음식 먹기 그리고 푹 쉬기 이 정도만 지켜주면 하루 이틀 내로 아픈 게 낫는 것 같아요. 저도 토마토와 죽만 먹고 약은 두 번 정도 챙겨 먹었는데 이틀 뒤에 바로 괜찮아지더라구요.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 굉장히 많으시죠?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하는데, 그것도 좋지만 건강을 위해서 너무 맵거나 너무 짠 음식은 피하셨으면 합니다. 우리 모두 건강하게 오래오래 행복해야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