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분리수거 제대로 하기!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 단순히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보다는 나부터 바꿔보자라는 마음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분리수거를 할때마다 제대로 하고있는게 맞는지 궁금하고 의심스러웠었는데요. 어떻게 하는게 분리수거 제대로 하기에 맞는건지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1. 종이류 

종이류는 대부분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닌 경우도 많아서 꼭 한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셔야 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신문지, 책, 달력, 포장지로 사용된 종이, 상자류, 우유팩, 음료수팩 등은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중요한것은 배출요령이겠죠! 종이를 분리수거할 경우 물에 젖지 않게 보관해서 배출해야하고, 깨끗한 상태로 펼쳐 차곡차곡 쌓은 후 묶어서 배출해야합니다. 또한 책 등에 붙어있는 스프링 처럼 종이류가 아닌 이물질은 반드시 제거해야합니다. 

우유곽이나 음료수팩도 종이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죠, 그런 경우 물로 헹구어 펼쳐서 말린 후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코팅이 되어있는 종이, 비닐류가 붙어있는 종이, 휴지, 오염된 종이컵, 1회용 기저귀는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2.생수병 등의 합성수지류 

종이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생수병이 아닐까 싶네요. 음료수병과 생수병, pet병, 샴푸통 등의 합성수지용기, 요구르트병은 음식물을 비우고 물로 씻어 말린 후 분리 배출합니다. 이물질을 제거하고 오염되지 않은 비닐류, 필름류의 포장재와 스티로폼도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분리배출합니다.

스티로폼에 테이프나 라벨이 붙어있는 경우 제거하고 배출하면 되고, 이물질이나 오명이 묻은 경우에는 재활용이 되지 않기때문에 분리수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오염 및 이물질 묻은 스티로폼이나 유색 코팅 고무로 된 스티로폼의 경우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예전에 녹색이었던 pet병이 요즘은 투명하게 나오는 이유도 바로 그때문입니다. 

3. 캔 종류

캔 종류도 내용물을 비우고 플라스틱 뚜껑을 제거하여 물로 씻어 건조 후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부피가 큰 것들은 가능하면 압착 시켜서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부탄가스나 살충제 용기도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구멍을 뚫어 내용물을 비운 후 압착해서 배출합니다. 

4.유리 종류 

유리병은 무색, 녹색, 갈색 병의 경우 병뚜껑과 내용물을 제거하고 씻어서 배출하면 됩니다. 

맥주병이나 소주병은 소매점에서 빈용기보증금을 환불해주고있기때문에 그쪽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깨진 유리나 거울, 도자기, 내열식기, 강화유리의 경우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5 기타 

가정에서 나올 수 있는 것들 중 형광등, 건전지 같은 경우 어떻게 버려야 하는 지 궁금하실텐데요. 그나마 건전지는 폐건전지 수거함을 주위에 흔하게 볼 수 있으니 수거함에 넣으면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우편함 한칸에 폐건전지함이 자리잡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형광등은 파손되지 않게 폐형광등 수거함에 배출가능하며 백열등, 깨진 형광등, led등은 분리수거가 되지 않습니다. 

재활용품 분리배출하는 방법은 종류가 많고 제품에 따라 여러가지가 혼합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참 까다롭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이물질과 물기없이 깨끗한 상태로 종류에 따라 구분하기만 하면 되니 조금만 관심을 갖고 실천해보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쓰레기때문에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걱정이 큰 요즘 한사람 한사람의 노력이 조금이나마 환경보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